"한방 다이어트? 대사능력·체형 바로잡아 건강한 몸 유지하는 개념"

[류장훈 기자] 입력 2022.07.28 10.54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송미연 교수

누구나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꿈꾼다. 하지만 도전에 성공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설사 성공하더라도 이내 살이 다시 찌는 요요현상을 겪기 쉽다. 다이어트에서 결과만큼이나 과정도 중요한 이유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한방 다이어트에 주목한다. 살이 찌는 몸의 환경을 바로잡고 건강한 대사 작용을 회복·유지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체중 감량은 한방다이어트의 목표이자 과정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물이다. '체형교정 다이어트'와 '비움 디톡스 다이어트'가 대표적이다.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송미연 교수에게 한방 다이어트의 개념과 방법에 대해 들었다.  

-한의학에서 추구하는 다이어트의 개념은 어떤 것인가.  
"우선 한방에서 보는 다이어트의 개념은 다른 질병의 치료와 다르지 않다. 결국 건강하게 대하되는 몸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건강한 몸이 되는 게 목표다. 다이어트가 체중 감량만 목표로 하다 보면 체중은 줄었는데 대사가 떨어지고 몸은 더 피곤하고 지치게 된다. 그래서 다시 단 음식을 찾게 되고 요요현상이 생기는 악순환을 반복한다. 체중이 많이 나가게 되면 올바른 대사가 되지 않아 불필요한 습담, 즉 노폐물이 쌓인다. 반대로 저체중인 사람은 소화기관에서 올바른 대사가 이뤄지지 않아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지 못한다. 이들 모두 건강한 몸을 만들어준다는 개념에서 다르지 않다."

-건강한 몸을 찾는 게 목표이자 기본 개념인 것 같다.  
"그렇다. 최근에는 전형적인 비만뿐 아니라 마른 비만도 많다. 체중은 정상이거나 저체중인데 체지방률이 30%를 넘어가는 경우다. 근육량은 부족하고 많이 먹지도 않는데 살이 찌고 피곤하다. 그래서 정상적인 대사 과정을 찾아주는 게 목표다."

-그렇다면 일반적인 다이어트와 접근 방식이 다를 것 같다.  
"일반적으로 보면 사무직인 경우 상체 비만이 상대적으로 많다. 체형이 변한다는 것은 뼈와 근육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한쪽 근육이 짧아지면 반대편은 늘어나고 이로 인해 반복적인 자세가 생기면 체형이 변화한다. 늘어난 근육에 불필요한 체지방, 즉 습담이 쌓이고 올바른 대사가 되지 않아 부분 비만으로 이어진다. 이는 만성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결국 체형을 바로 잡아 주면 그만큼 올바른 대사가 일어날 수 있다. 이게 체형교정 다이어트의 근간이다."

-그럼 비움 디톡스 다이어트는 어떤 건가.  
"한방재활의학과에서는 30년 전부터 절식을 치료의 개념으로 활용해왔다. 원래는 난치병 치료에 적용했던 개념이다. 이제 이를 비만 치료에 접목하기 시작했다. 1주간의 감식기, 1~2주간의 절식기, 2주간의 회복식기, 그리고 이후 6주간의 식이요법기를 갖는다. 감식기는 식사량을 서서히 줄여가는 기간이고 절식기는 식사를 중단하는 기간이다. 이때는 '절식기 한약'만 복용한다. 절식기 동안 몸에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들을 최소화하는 한약 처방이다. 이를 통해 결국 몸에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하고 몸에 올바른 대사를 찾는다. 절식기는 입원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절식기 후 회복식기에는 몸이 자연스렁누 대사를 회복할 수 있도록 침 치료, 체형 교정 추나치료, 경피온열요법, 뜸 치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면서도 그동안 무너져 있는 측면을 바로잡고, 다이어트 이후 겪게 되는 요요현상 같은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준다는 개념이 포함된 것 같다.  
"쉽게 말하면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쓸 수 있는 몸을 만드는 것이다. 체지방은 소비되지 않고 몸에 쌓이는 에너지, 즉 잉여 에너지의 결과물이다. 이 에너지를 써야 한다. 근데 체지방이 많은 사람이 쉽게 피곤해하고 지친다. 결국 체지방을 연료로 꺼내 쓰지 못하는 상태가 된다. 그래서 이를 잘 꺼내서 쓸 수 있도록 올바른 대사가 필요한 거다. 우리 몸을 '팻 버닝 머신(fat burning machine)'의 상태로 만드는 거라고 볼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덜 피곤하고 체력적으로 기운이 넘친다. 이런 상태가 되면 먹는 것을 크게 제한하지 않아도 장기적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한 스타트를 만들어주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체형교정 다이어트'와 '비움 디톡스 다이어트'의 방법론에서 가장 큰 차이는 뭐라고 보면 될까.  
"체형교정 다이어트는 척추, 관절 등 몸을 먼저 바로잡아 내장기관의 대사를 도와주는 방법이라면, 비움 디톡스 다이어트는 몸에서 습담(노폐물)을 빼고 대사를 끌어올리는 방법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아까 절식기에는 한약만 먹는다고 했는데, 어떤 걸 보충해주나.  
"절식기에는 물과 한약만 먹게 된다. 절식하게 되면 어지럼증, 소화기 장애를 겪기도 하고 체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를 보충하고 잡아준다. 수월하게 절식기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또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의 경우 체지방뿐 아니라 근육까지 함께 빠져 문제가 되는데, 절식기에 줄어드는 근육량을 잡아주는 것도 절식기 한약의 역할이다."

-실제 다이어트 효과는 어떤지 궁금하다.  
"21명 환자를 대상으로 절식기 한약과 물만 먹는 14일간의 절식요법을 시행한 연구에 따르면, 준비기와 절식기에 체중, 체지방량, 근육량이 모두 유의하게 감소했고, 회복식기에는 체지방량이 1.45kg 감소한 반면 근육량은 1.47kg 증가했다. 전 기간에 걸쳐서는 체중이 5.16kg, 체지방량이 3.89kg 줄었고 근육량은 0.26kg 감소하는 데 그쳤다. 또 간 수치 중 ALT 수치가 30.10에서 20.47로 유의하게 감소했다. 이 결과물은 체내의 당 신생 과정, 즉 근육에서 단백질을 꺼내 쓰는 과정을 억제해 근육량이 빠지는 걸 막아줬다는 부분을 주목할 만하다."

-한방 다이어트 기간 중 금연, 금주가 필수라고 하던데.  
"몸의 해독 과정이기 때문에 해독 차원에서 독소를 줄인다는 차원이다."

-한방 다이어트의 장점을 정리한다면.  
"보통 다이어트라고 하면 식욕을 억제하고 덜 먹어 체중을 감량하는 개념이지 않나. 그런데 (한방 다이어트는) 신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대사돼서 체지방을 연소하는 몸, 즉 건강한 몸으로 만들어주는 게 최종 목표다. 체중을 줄이는 것 자체보다 건강한 몸을 회복함으로써 건강한 몸과 함께 줄인 체중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측면에서 건강한 다이어트에 가장 부합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