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교정 수술 하고 싶은데, 아래턱만 해도 되나요

[김선영 기자] 입력 2022.07.04 09.00

[이럴 땐 이 병원] 〈17〉최적의 수술 방향 정하고 안전성 갖춘 곳

◆환자·보호자는 질병 앞에서 늘 선택의 기로에 놓입니다. 적절한 진료과와 병원, 치료법을 결정해야 할 때 그저 막막하기만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의료진이 있고 체계적인 치료 시스템을 갖춘 병원에 가길 원하지만, 선별해내기가 쉽지 않죠. ‘이럴 땐 이 병원’은 이런 이들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하려고 합니다. 환자·보호자 사례에 맞춰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받는 데 도움되는 핵심 정보를 제공합니다.

환자의 궁금증

부정교합이라서 턱 교정 수술을 받고 싶은 환자입니다. 근데 턱 교정 수술 시 양악이 아닌 아래턱만 수술할 수 있나요.
 

의사의 한 마디 
: 서울대치과병원 턱교정·안면윤곽수술센터 양훈주 교수

턱 교정 수술은 주걱턱, 무턱, 안면비대칭과 같은 골격성 부정교합 환자를 대상으로 턱뼈를 절단하고 위치를 이동시키는 수술입니다. 이 중 양악 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를 모두 이동시키는 수술이며, 한쪽 턱만 이동하는 수술은 편악 수술이라고 합니다.


아래턱 편악 수술의 장점은 양악 수술보다 더 간단하고 수술 시간과 회복 시간이 짧아 비용을 절감하는 데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언제나 가능한 수술은 아니므로 환자의 골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래턱 편악 수술을 받으려면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한데, 먼저 위턱이 정상적인 위치여야 합니다. 위턱의 중심이 얼굴 전체의 중심과 일치하고 치아의 높이가 적절한 수평을 이룬다면 아래턱 편악 수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에 심미적인 옆 모습을 얻을 수 있는지가 중요한 조건인데요, 위턱뼈가 앞으로 돌출되거나 뒤로 후퇴하지 않은 상태여야 아래턱 편악 수술 후에 적절한 입술 형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턱 편악 수술은 상·아래턱을 함께 이동시키는 양악 수술보다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수술 후 아래턱이 돌출돼 보이는 형태를 보인다면 어금니 부위를 들어 올려 시계방향 회전을 시키는 턱 교정 수술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이렇듯 아래턱 편악 수술은 매우 제한적인 경우에만 시행할 수 있으며, 양악 수술은 편악수술보다 수술 후 재발을 줄일 수 있고 안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심미성이 향상돼 수술 후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턱 교정 수술을 고민하는 환자라면 본인의 위턱이 정상적인 위치에 있는지, 여기에 아래턱이 이동되면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모습을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해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고 적절한 수술 방향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울대치과병원 턱교정·안면윤곽수술센터는 ‘정확하고 안전한 턱 교정 수술’이라는 방침에 따라 구강악안면외과, 치과교정과, 치과마취과와의 협진을 통해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습니다. 3D 컴퓨터단층촬영(CT)을 이용한 컴퓨터 가상수술을 실제 수술에 적용함으로써 수술 계획과 실제 수술 결과 사이에 오차를 최소화해 세계 유수 병원의 치료 결과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최상의 수술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