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 유발 '비중격 만곡증' 수술은 코 기능 능통한 전문의에게

[고병윤 원장] 입력 2020.09.16 08.54

삼성드림이비인후과 고병윤(이비인후과 전문의) 원장

삼성드림이빈후과 고병윤 원장

일상생활에서 코막힘은 정말 많은 불편함을 유발한다. 만성적인 코막힘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비중격 만곡증’일 가능성을 생각해야 한다. 

비중격 만곡증은 코안의 연골 하나가 휘어서 생기는 질병이다. 성인의 약 60% 가 앓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비중격 만곡증은 비중격이라고 하는 연골이 만곡한 것으로 휘어진 연골이 한쪽 비강을 좁혀서 코막힘을 유발한다. 그러면 만성 비후성비염 혹은 비중격 만곡증에 의한 비염이 생길 수 있다. 코막힘의 원인이 비중격 만곡증이라면 비중격 연골이 휘어졌으므로 코 구조를 바로 잡는 교정이 필요하다. 

코 구조를 바로잡기 위한 수술은 ‘비중격 만곡증 수술’ ‘비중격 교정술’ ‘비중격 성형 수술’ 등으로 불린다. 비중격 만곡증 수술은 휘어진 부분을 일정 부분 잘라내고 칼집을 내어 휘어진 부분을 펴는 수술이다. 잘라내는 양이 많으면 안장코 변형이 생길 수 있어 환자의 코 내부 상태에 맞춰 수술이 진행돼야 한다. 안장코 변형 외에도 비중격 연골을 잘 다뤄야 하므로 코를 다루는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통해 진료부터 수술까지 받는 게 바람직하다. 

비중격 만곡증 수술은 연골이 휘어진 것으로 X선 검사가 아닌 컴퓨터단층촬영(CT)을 활용한 정확한 진단이 우선돼야 한다. 휘어진 연골을 교정하는 것이므로 비수술적인 치료로는 한계가 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해 자신의 코 상태에 대해 정확히 진단 받은 후 수술을 진행할 것을 권한다.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