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치아교정 시 치과 선택이 평생 치아 건강 좌우”

[김선영 기자] 입력 2020.07.20 14.22

[인터뷰] 박제현 화이트드림치과 수원점 대표원장

사람의 신체는 성장이 끝난 후 노화가 진행된다. 이것은 치아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치아는 다른 부위와 다르게 손상되면 회복하기 어렵다. 치아를 손상되지 않도록 예방하고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한 이유다. 무엇보다 치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치과 치료를 제때 제대로 받는 게 관건이다. 대표적인 치과 치료인 임플란트와 치아교정에 대한 궁금증을 화이트드림치과 수원점 박제현 원장에게 물었다.
 
임플란트 치료 경험 풍부한 의료진 있고 비용 합리적인 곳 찾아야

화이트드림치과 수원점 박제현 대표원장이 환자에게 임플란트 치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화이트드림치과 수원점]

Q. 임플란트 치료를 잘하는 치과의 기준은 뭔가.
“사람들은 대부분의 치과의사가 임플란트 치료를 잘한다고 생각해 비용이나 거리를 먼저 고려한다. 하지만 모든 치과의사가 임플란트 치료를 잘한다고 볼 순 없다. 일반인은 물론이고 전신 질환이 있거나 치아 대부분을 상실한 경우 적절한 진료 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난도가 높은 사례라면 임플란트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Q. 임플란트 가격은 왜 치과마다 다른가.
“임플란트는 비급여 항목으로 진료 비용이 치과마다 다르다. 가격 차이가 심한 경우 100만원까지도 난다. 이는 국내에서 제조된 임플란트 기준으로 가격이 60~150만원으로 책정되기 때문이다. 의료진의 풍부한 임플란트 치료 경험과 함께 치료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진행할 수 있는 수원치과를 추천한다.”

Q 임플란트 장치는 수입산이 좋은 건가.
“현재 국내에 많은 임플란트 제조사가 있다. 1만5000개 이상 임플란트를 진행했던 경험으로 본다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품과 비교했을 때 품질·결과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수입산 장치만 고려하기보다는 의료진과 상담해 환자에게 적합한 장치를 선택하는 게 바람직하다.”

Q.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란 뭔가.
“최근 들어 내비게이션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이는 내비게이션의 원리를 이용한 임플란트 치료법으로 안전하고 빠르며 통증이 적은 수술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디지털 장비를 활용해 환자의 구강 상태 그대로 모의 수술을 진행하고 여기서 나온 결과로 기초로 수술을 진행한다. 수술할 때에는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 나사 식립으로 진행돼 회복 기간이 줄고 후유증이나 부작용 발생 위험도 적다. 하지만 모든 환자에게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담당 의료진과 상담을 진행한 후에 선택하는 것이 좋다.”

Q. 임플란트 치료받을 때 주의할 점은 없나.
“식립 직후에는 나사와 치조골이 단단하게 결합한 상태가 아니다. 큰 힘이 가해지면 빠질 위험이 있어 조심해야 한다. 또한 식사 후 음식물이 식립 부위에 남아 있으면 임플란트 주위염이 생길 수 있다. 치아를 청결하게 관리하고 치과에 정기적으로 방문해 구강 상태를 확인할 것을 권한다.”
 

교정 상담 꼼꼼히 해주고 치료 후 관리까지 철저한 치과 선택해야

화이트드림치과 수원점 박제현 대표원장이 환자의 치아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 화이트드림치과 수원점]

Q. 치아교정을 할 때 적절한 시기가 따로 있나.
“치아교정은 성장이 진행 중인 청소년기에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 하지만 요즘에는 치아교정 기술의 발달로 치아교정을 할 수 있는 연령층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물론 성인이라면 치아 이동이 더딜 수 있어 충분한 시간과 여유를 갖고 진행할 것을 권한다.”
 
Q. 멀쩡한 치아를 뽑는 발치 교정은 꼭 해야 하는 건가.
“발치 때문에 치아교정을 망설이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교정 시 무조건 발치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환자의 구강 상태에 따라 발치 여부가 결정된다. 치아가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해 교정 후에도 치열 전체가 앞으로 나오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을 때 발치를 한다. 발치가 무조건 안 좋은 것은 아니므로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한 후에 진행할 것을 추천한다.”

Q. 교정 치료 후에도 치열이 틀어질 수 있나.
“치아는 나이가 들면서 미세하게 이동하므로 치료 후에도 배열이 틀어질 수 있다. 그런데도 치아교정은 덧니나 부정교합으로 인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건강한 치아를 오랜 기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시 틀어지기 전에 바로 잡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치료가 끝난 후 치아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려는 것을 막기 위해 유지 장치를 착용하도록 한다. 착용 기간이 지나면 치아가 다시 이동하는데 고른 치열을 오래 유지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유지 장치를 지속해서 착용하는 것이 좋다.”

Q. 클리피씨 등 자가결찰장치는 치료 기간을 단축할 수 있나.
“일반적인 교정은 철사와 브라켓을 하나하나 묶어서 진행하는 반면, 자가결찰장치는 하나하나 묶지 않아 치료받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교정 결과는 크게 달라지지 않지만, 치료 기간이 줄어들어 선호도나 만족도가 높은 장치다. 다만 클리피씨 장치가 메탈이나 세라믹 교정보다 비용 부담이 크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잘 고려해 선택할 것을 권한다.”

Q. 치과 치료를 고려 중인 사람들에게 조언한다면.
“치과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어떤 곳에서 치료를 진행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비용뿐 아니라 숙련도 높은 의료진, 첨단 장비, 위생 관리 시스템, 사후 관리 시스템 등 다양한 부분을 확인하고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나이가 들어서도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도록 현명한 선택을 했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