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임플란트하고 후회하지 않으려면 치과 선택 제대로 해야”

[김선영 기자] 입력 2020.06.24 10.02

[인터뷰] 송창호 대전 서울브라운치과 대표원장

건강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충치·사랑니·스케일링 등 기본적인 치과 진료는 보통 집에서 가까운 치과에서 해결한다. 하지만 임플란트나 치아 교정처럼 비급여 보철 치료는 경제적인 부담이 크고 치료가 끝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해야 하므로 병원 선택 시 면밀하게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보철 치료와 관련한 첨단 시술·장비도 그중 하나다. 첨단 시술과 치아 교정,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할 때 환자들이 자주 질문하는 내용을 서울브라운치과 송창호 대표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봤다. 송 대표원장은 고난도 치과 시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환자 맞춤형 치료를 시행하는 전문가다.

서울브라운치과 송창호 대표원장이 보철 치료를 진행할 치과 선택 요령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서울브라운치과]

치아 교정:  ‘3D 모르페우스’ 장비로 교정 후 모습 예측 가능

Q. 치과 분야에도 전문의가 있나.
A. “치아 교정을 한 환자 대부분은 교정 전문의를 통해 진료를 받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치아 교정을 하는 병원과 의료진은 많으나 실상 치과교정과 전문의에게 교정 치료를 받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다. 국내 치과의사의 1.7% 정도만 치과교정과 전문의다. 치과교정과 전문의는 교정과 인턴, 레지던트 수련 기간을 4년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즉, 교정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을 순 있지만 그 수가 현저하게 적다. 따라서 일반 면허를 취득한 치과의사에게 교정 치료를 받은 경우가 더 많다고 볼 수 있다.”

Q. 치아 교정을 하기 전에 시술 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나.
A. “치아교정은 환자의 치열이나 구강 상태에 따라 치료 기간이 수개월에서 수년까지 소요된다. 교정 치료를 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외부 요인이 발생할 수 있을지 쉽게 예측할 수 없다. 하지만 치아 교정을 앞둔 환자는 교정 후 변화할 모습에 대한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3D 모르페우스’ 장비는 교정 후 모습을 예측할 수 있어 진행 방향의 틀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

Q. 교정 후 따로 관리해야 하는 것이 있을까.
A. “치아 배열이 고르지 못해 치아 교정을 했다면 교정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치아는 제자리로 되돌아가려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치아 교정을 진행한 후 관리에 소홀하거나 방치하면 이 성질로 인해 배열이 고르지 못한 예전 치아 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다. 따라서 교정 치료를 한 후에도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 꼼꼼하게 관리받을 것을 권한다.”

'3D 모르페우스' 장비를 활용하면 안면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해 치아 교정 후의 모습을 예측할 수 있다. [사진 자료 서울브라운치과]

임플란트: 첨단 장비 동원하면 치료 정확도 높아져

Q. 임플란트를 앞두고 확인해야 할 중점 사항은 뭔가.
A.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과목 중 난도가 높으면서 비용 부담이 큰 치료로 꼽힌다. 임플란트 후 재시술을 하지 않으려면 임플란트 전문의와 일대일 맞춤 상담, 임플란트 종류와 재질에 대한 검토, 사후관리까지 해 줄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플란트는 주로 65세 이상 노년층에서 많이 한다. 임플란트는 잇몸에 장치를 식립하는 방식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잇몸이 약하거나 구조상 문제가 있을 경우 진행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환자 개인마다 다른 구강 상태에 맞는 임플란트를 제작할 수 있는 치과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Q.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라는 것이 있던데.
A.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디지털 구강 스캐너, 3D CAM·CAD 등 각종 첨단 장비를 이용해 진행하는 임플란트 시술을 말한다. 일반적인 임플란트와 달리 장비를 활용해 최적의 시술 방법을 찾고 모의 시술 후 가이드를 토대로 나사를 식립하는 ‘드릴링’ 형태로 진행한다. 일반적인 절개 시술과 비교했을 때 염증과 부작용에 대한 위험도가 현저하게 줄고 정확도 높은 식립이 가능하다. 회복 기간 또한 짧아 최근 많은 환자가 선호하는 임플란트다.”

Q. 임플란트는 건강보험 항목에 적용이 되나.
A.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 적용된다. 2018년 7월부터 개정된 내용으로 자기 부담금 30%만 내면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다. 단, 평생 2개까지만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다. 65세가 넘으면 치아나 잇몸이 약해지기 때문에 적정한 치료 시기를 놓치면 임플란트 진행이 어려울 수 있다.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는 면역력이 약해져 회복이 상대적으로 더디기 쉽다. 이런 경우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로 빠른 회복력과 안전성을 챙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Q. 임플란트 식립 시 재질의 영향이 큰가.
A. “임플란트를 심을 때 사용하는 재질에 따라서 불편함 정도가 다를 수 있다. 이로 인해 많은 환자가 좋은 임플란트를 고르는 방법을 궁금해한다. 임플란트 식립 전 정품 인증서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다. 임플란트 정품 인증서에는 제품을 인증해 주는 번호가 삽입돼 있다. 내가 선택한 임플란트 장치가 맞는지 정확히 확인한 후 식립을 진행할 것을 권한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첨단 장비를 활용해 최적의 시술법을 찾고 모의시술을 진행한 뒤 디지털 가이드를 토대로 시술하기 때문에 부작용 발생 위험이 작은 편이다. [사진 자료 서울브라운치과]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