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질 많이 먹을수록 치아에 좋다?

[김선영 기자] 입력 2019.10.21 14.18

음식과 치아 건강, 오해와 진실

음식은 치아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치아에 악영향을 주는 음식을 무턱대고 많이 먹으면 충치나 잇몸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파주 유디치과의원 고광욱 대표원장의 도움말로 음식과 치아 건강에 관한 오해와 진실을 풀어봤다.

-섬유질, 많이 먹을수록 치아에 좋다?
YES 단 음식은 피해야 하지만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자주, 많이 먹을수록 치아 건강에 좋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채소류다. 그 중에서도 배추나 열무 줄기와 같은 채소류가 섬유질이 많다. 이러한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될 경우 음식을 씹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섬유질 성분이 치아 표면을 닦는 역할을 한다. 특히 익힌 채소보다는 날 것으로 먹는 것이 좋으며 이렇게 섭취한 섬유질은 치석 예방 효과도 있다.

-단단한 음식보다 부드러운 음식이 치아 건강에 좋다?
NO 일반적으로 단단한 음식을 씹으면 턱 근육이 발달돼 미관상 좋지 않다는 인식이 있다. 이 때문에 부드러운 음식만 골라 먹는 사람이 많은데, 오히려 잇몸에 적당한 자극이 없어 턱 근육이 잘 발달하지 않을 수 있다. 반면에 단단한 음식을 씹으면 잇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잇몸과 뼈에 자극을 줘 치아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치아와 잇몸 상태가 나쁘거나 치아에 실금이 있는 사람은 단단한 음식 섭취를 피한다.

-등 푸른 생선과 녹차는 치아를 단단하게 한다?
YES 이 두 음식은 불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할 경우 치아를 단단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녹차는 치아 변색을 주의해야 한다. 치아 표면은 미세한 틈으로 이뤄져 있는데, 이런 미세한 틈에 녹차에 포함된 색소가 들어가면 치아 변색이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녹차를 마신 뒤엔 반드시 물로 입 안을 헹군 후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