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환자, 감기약 함부로 먹으면 안 되는 이유

[이민영 기자] 입력 2018.11.23 15.09

10명 중 1명, 감기 속 진통소염제로 심한 천식발작 일으켜

만성질환인 천식은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과 환경을 피하는 게 중요하다. 집 먼지 진드기가 주로 서식하는 침대나 소파는 청결하게 관리하고, 실내습도는 50% 이하로 유지해 곰팡이 번식도 방지하는 것이 좋다. 환자는 물론 가족들도 금연해 서로를 배려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격렬한 운동은 오히려 천식을 악화시키지만 가벼운 운동은 호흡기능을 향상시켜 천식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수영은 물에서 하는 운동이라 상대적으로 건조하지 않아 기침을 유발하지 않는다.

천식은 일종의 알레르기 질환이다. 우유·달걀·땅콩·메밀 등 특정 음식물에 의해 천식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직접적인 원인 물질이 체내에 들어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므로 해당식품을 피해야 한다. 천식환자의 10명 중 1명은 감기약에 포함되는 진통소염제로 심한 천식발작이 나타날 수 있어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한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은 천식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을 막고 호흡기 계통의 감염에 대해 저항력을 높여준다. 꾸준히 먹으면 질환을 예방하거나 회복을 빠르게 해준다.

기관지 천식이 심한 사람은 기침과 가래 때문에 음식을 제대로 삼키는 것이 힘들고 소화 또한 쉽지 않다.  소화가 잘 되고 부담이 없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 A·B·C가 풍부한 호박죽은 부드럽게 잘 넘어가고 소화가 잘 돼 기관지 천식에 좋은 음식이다. 이 밖에 천식환자는 따뜻한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다. 그러면 가래를 묽게 해 배출이 쉬워진다.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