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검사 정확도 높이는 동영상은 무엇?

인쇄

순천향대서울병원 소화기병센터 김현건 교수팀 발표

대장내시경 검사 전 ‘장 정결 교육 동영상’을 따라 대장을 세척하면 대장내시경 검사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순천향대 서울병원 소화기병센터 김현건 교수팀은 “대장내시경 검사 전 동영상으로 대장 정결 방법을 교육했더니 대장의 정결도가 높았다”고 밝혔다. 대장 정결은 대장내시경 검사 전 장을 청소하는 과정으로 대장의 이물질을 제거해 대장내시경 검사의 정확도를 높인다.

연구팀은 2016년 6월부터 6개월간 대장내시경 수검자 283명을 교육 방식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누어 ‘동영상을 이용한 장 정결’ 교육 효과를 평가했다. A그룹은 대장내시경을 예약할 당시 안내문과 전문 간호사의 설명으로 장 정결 교육을 진행했다. B그룹은 A그룹과 같은 교육 후 검사 3일, 1일전에 교육 동영상이 링크된 문자메시지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여 동영상을 보게 했다.

검사 당일, 대장내시경을 시행하기 전 수검자가 ▶교육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교육받은 대로 실천했는지 ▶교육 내용에 만족하는지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그 결과 동영상을 시청한 B그룹이 11점 만점에서 평균 9.8점으로 A그룹(8.7점)보다 교육 효과가 우수했다.

대장내시경 검사 중에는 ‘보스턴 장 정결 평가 척도(BBPS)’를 기준으로 두 그룹의  장 정결 상태를 비교분석했다. ‘보스턴 장 정결 평가 척도’란 장을 충분히 세척한 다음 대장내시경 검사를 했을 때 대장이 얼마나 깨끗한지 평가하는 것이다. 0~9점으로 평가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장이 깨끗하다. 평가 결과, 동영상으로 교육한 B그룹(7.53점)이 A그룹(6.29점) 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현건 교수는 “어플리케이션 없이도 문자메시지에 링크된 주소를 클릭하면 바로 동영상이 재생되도록 해 나이 많은 수검자도 쉽게 동영상을 볼 수 있도록 했다”며 “동영상을 이용한 교육 효과가 입증됐으니 앞으로 대장내시경 수검자에게 적극 활용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는 미국소화기내시경학회지 온라인 판에 ‘대장내시경 시행 전 장 정결 정도에 미치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시청각 교육의 효과: 전향적 무작위 배정 단일 맹검 연구’의 제목으로 게재됐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